상세정보
나폴레옹의 비밀

나폴레옹의 비밀

저자
연세 서양사 연구회 저
출판사
구민 출판
출판일
2017-07-17
등록일
2018-01-30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875K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나폴레옹은 진짜 키가 168이었나? 아니면 157이었나?...

나폴레옹의 군사적 비법과 숨겨진 전략전술들을 집대성한 서적!
세계를 뒤흔든 나폴레옹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JDA 뉴스 선정 올해 최고의 도서 10선에 뽑힌 명작!

(책 속으로)

1249년 흑색화약이 발명된 이후, 19세기 이전까지 무기체계의 발전과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려고 한 「 구스타프스 아돌프스 」와 「 프레드릭 대왕 」의 노력의 결과는 마침내 나폴레옹으로 하여금 ??당대 무기와 전술 그리고 조직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으며, 동시에 각종 무기체계가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당시??총검이 달린 수발총(Musket)과 활강대포(Smoothbore Cannon) 그리고 기병은 수 세기에 걸친 전장실험(戰場實驗)을 통하여 상호조화를 이룬 상태에서 전술적(戰術的) 도구(道具)로서 발전되었으며, 마침내 군사적(軍事的) 이론(理論)과 실행(實行)이 일정한 형식을 갖추면서 통합되었다??
당시 나폴레옹 군이 사용한 무기는 성능 면에 있어 적군의 무기와 거의 대등한 것이었으며, 프러시아의 프레드릭 대왕(1712~1786)이 사용한 오래된 장비와도 별 차이가 없었다. 당시 소총은 1777년에 채용한 구식소총으로 구경 17.5밀리, 실제 유효사정 약 100미터, 발사속도 분당 2발, 납으로 만든 둥그런 탄환, 초속 450미터의 활공총신으로 되어 있었고, 명중도 는 100미터에서 서있는 사람표적에 3발 중 1발이 명중될 정도였다. 야포는 1765년에 제작된 가벼운 포좌가 설치된 것이었다. 그리고 마상의 장병을 찔러 공격하기 쉬운 효과적인 총검을 고안해서 보급한 정도에 불과했다.
보병은 18세기 후기와 동일한 수준으로 무장되어 있었다. 경미한 개량사항을 무시한다면 소총의 성능과 사거리 분야는 프리드리히 대왕 시대와 동일한 수준이었다. 나폴레옹은 강선(腔線) 소총으로 선형보병이 무장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왜냐하면 강선 소총은 강선이 없는 활강 소총보다 먼 거리까지 사격할 수 있으므로, 나폴레옹은 강선 소총으로 무장할 경우 보병들이 역동적인 공격 행동을 기피하게 되는 심리적인 문제를 우려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폴레옹은 포병 장교였다. 그는 걸출한 포병 장군들의 조력을 받아 프랑스 포병을 집중적으로 육성하였다. 그는 전투력 운용 면에서 전투력의 강력한 충격력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는 적에게 강력한 충격을 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중(重)포병의 기동성을 높여 포병이 단순히 보병을 후속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민하게 사격진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보았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출판사동일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