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장자, 위대한 우화

장자, 위대한 우화

저자
정용선 저
출판사
인간의기쁨
출판일
2016-10-19
등록일
2017-02-0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공자와 맹자, 노자, 장자 등을 비롯한 제자백가의 사상들은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끊임없이 영감을 제공하는 생각의 보고이다. 우리는 여전히 제자백가의 사상에서 삶의 지혜를 구하고 있다. 그리고 그렇게 지혜를 구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제자백가의 원전을 제대로 음미해보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게 된다. 그러나 다른 어떤 원전보다도 특히 『장자』의 경우에는, 일반 대중 독자들이 그런 욕구를 충족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장자』는 극도로 함의적인 언어 사용이 많기 때문에 원문의 직접적인 번역 정도로는 도저히 각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헤아리기 어려운데, 기존의 해설서들은 모두 원문의 직역과 약간의 개략적인 해설로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장자, 위대한 우화』는 바로 기존 『장자』 해설서들의 그런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도로 기획되고 집필되었다. 즉 『장자』의 각 문장이 지니는 함의를 하나하나 꼼꼼하고 구체적으로 풀이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런 의도를 실행하기 위해, 형식적인 면에서도 기존의 해설서들을 탈피했다. 기존의 해설서들은 일정한 한 단락의 번역문을 실은 뒤에 그 단락의 의미를 개략적으로 뭉뚱그려 해설하는 데 그치는 반면, 『장자, 위대한 우화』는 먼저 일정한 한 단락의 한자 원문을 등장시킨 뒤에 각 문장의 번역문과 그 각각의 구체적인 풀이를 한데 엮어 하나의 짤막한 우화 내지는 에세이를 만든다. 즉 번역과 풀이가 유리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가운데, 그 어렵고 극도로 함의적인 문장 속에 숨어 있던 하나의 구체적이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겉으로 선명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기존의 해설서와 차별된 이런 형식은 독자들이 『장자』의 내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기도 하지만, 또한 이 책의 저자가 『장자』를 바라보는 시각이기도 하다. 저자는 장자가 대단히 치밀한 논변을 펼치고 있다고 보지만, 그 논변을 담고 있는 기본적인 형태는 이야기 또는 우화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무엇보다도 우선 『장자』를 ‘이야기’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장자』의 해설서 역시 기본적으로는 ‘이야기책’이어야 하는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