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삶의 용기를 되찾는 하버드 심리학 수업!사소한 불안에 휘둘리지 않고원하는 삶을 사는 법ㆍ하버드 의대 정신의학과 교수ㆍ정우열·이호선·멜 로빈스 강력추천ㆍ엄격하게 검증된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한 불안 해결법ㆍ수십 년 동안 축적된 풍부한 임상 경험과 전문성하버드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부교수이자 세계적인 인지행동치료(이하 CBT) 전문가인 저자에게 불안을 활용하여 용기를 내는 법을 배워본다. 이 책은 불안을 피하는 대신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인생을 변화시키는 ‘3단계 전략(Shift-Approach-Align)’을 소개하며, 독자들이 보다 주체적이고 용감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브라질의 불우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공황 발작을 겪을 정도로 힘든 삶을 살았다. 경제적인 어려움, 술과 마약 문제로 다투다가 이혼한 부모님, 그리고 폭력까지 겪으면서 그의 마음은 완전히 부서졌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주어진 삶을 성실하게 살았고, 미국으로 건너와 하버드 의대 교수이자 연구자로 자리 잡는 데 성공한다. 그는 이러한 자신의 경험을 고백하며 누구나 불안을 용기로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한다. 특히 이 책에서는 서구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CBT를 활용하여 불안, 우울, 섭식 장애, 불면증 등을 치료한 사례를 뇌과학 연구와 접목하여 제시한다. 우리의 생각이 어떻게 감정을 형성하고, 감정이 다시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분석하며 나의 감정과 행동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 통제하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소개
하버드 의과대학HMS 정신의학과 조교수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에서 증거 기반 치료법을 구현하고 보급하는 정신과 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책임자이기도 하다. 인지행동치료CBT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발휘하며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늘 힘쓰고 있다. 불안과 우울증에 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미국 정신건강 치료 협회ADAA의 회장직을 역임한 바 있다. 수십 년 동안 축적한 풍부한 임상 경험과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불안을 다루는 방법을 연구했다.
열악하고 불우한 유년 시절을 보낸 저자는 이 책에서 심리적 회피를 통해 안정감을 찾으려 했던 자신의 과거를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이론적인 접근보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불안을 해소하는 실용적인 방법을 대중들에게 소개한다. 삶에서 용기를 되찾기 위해 꼭 필요한 ‘전환-접근-정렬’ 3단계 전략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하버드 의대에서 교수이자 연구원으로 20년 동안 헌신적으로 일하며 영감을 받았던 통찰력을 오롯이 담았다. 독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대면하고 재구성하여 최선의 삶을 설계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
목차
들어가며: 나는 충분한가?1부. 우리는 왜 불안을 회피하는가?1장. 심리적 회피가 문제의 핵심이다2장. 부정적인 감정을 물리치는 두뇌의 슈퍼파워2부. 전환: 용기를 되찾아오는 생각의 혁신3장. 현실에서 도피하라고 속삭이는 두뇌4장. 문제가 많은 두뇌의 예측 능력5장.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는 기술3부. 접근: 불편한 감정을 통제하는 작은 실천들6장. 상황을 악화시키는 반사적 회피7장. 불안을 감추는 방어기제, 분노8장. 게임 체인저를 소개합니다4부. 정렬: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한 가치관9장. 불안을 회피하기 위해 선택한 머무르기10장. 스스로 만든 생각의 감옥에서 탈출하라11장. 내면의 가치관을 실현하는 삶5부. 불안을 직면하여 용기로 바꾸다12장. 바위가 아닌 물로서 용감하게 살아가기감사의 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