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지망에 대한 막연한 꿈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는 한 젊은이를 통해 가장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지금 자신이 선택한 현실을 즐기고 가꾸어 나갈 때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삶의 지침을 전하고 있는 자기계발 소설이다.
이 책의 주인공 김재기는 아버지가 원하는 법대에 진학하려고 하다가 2지망으로 영문과에 진학했고, 메이저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지방 방송국에서 PD로 일하면서 항상 자신이 ‘2지망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는 콤플렉스에 시달린다. 그러다 신항만 국책사업을 홍보하는 민원성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조건으로 큰 혜택을 제안 받고 그 일을 하기로 한다. 그러나 성공을 위한 욕망과 양심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행복한 성공, 만족하는 삶’이란 어떤 것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고등학교 동창 중 법대에 진학해 사법고시까지 통과한 친구가 노숙자로 전전하며 비참하게 인생을 마무리하는 모습을 보게 되고, 또 잘 나가던 증권 애널리스트 선배가 목사로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것을 보면서 진정한 1지망이란 자신이 정말로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1지망 인생’이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신의 환경에 따라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것이며, 먼 곳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발끝에서 시작된다는 진리를 감동적인 스토리를 이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연합뉴스를 거쳐 SBS에서 20년째 기자생활을 하고 있다. 그동안 '시화호 오염사태', '환경호르몬 최초 검출 실험, '연천땅굴' ,'자동차급발진 원인 분석', '수출차와 내수차의 강판 차이', '국가통계 중대 오류' 등에 관한 다양한 특종으로 한국기자상 대상, 한국기자상 기획보도상, 한국언론대상, YWCA 올해의 프로그램상, JJ클럽 언론상, 이달의 기자상 등 수많은 기자상을 수상했다.
기자생활을 통해 얻은 사람을 보는 통찰적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라는 책을 써서 작은 소재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중한 이야기로 풀어내는 주제를 지녔다는 독자들의 평가를 받았다. 또 미국 동부의 듀크대에서 방문연구원을 지내며 겪었던 이야기와 세계 40여개 나라를 다니면서 고찰한 비교 경험을 토대로 『세계인과 한국인 사이』라는 책을 써서 독자들의 감성과 지성을 끊임없이 자극시키며 긴장하게 만든 바 있다.
그밖에 저서로 막연한 꿈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을 위해 쓴 『1지망 인생』과, 까다로운 지식인으로서 만년 초신자에서 영적 탈바꿈을 한 경험을 쓴 『초벌구이 크리스천』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어떤 선택이든 ‘1지망 인생’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다!
Part 01 : 음모
일곱 개의 계단 / 달콤한 제안 / 쓴 말과 캡슐 / 앙금
Part 02 : 2지망 인생
인생역전 / 인정하는 기쁨 / 가해자 / 김 빠진 콜라 / 악몽 / 궁금증
Part 03 : 위험한 승부
불안감 / 우정의 한계 / 부담스런 선물 / 압박 / 번민 / 올가미 / 호랑이 굴 / 결심 / 돌발변수 / 허상 / 덫 / 소문 / 임기응변
Part 04 : 선택
따뜻한 손 / 추억 / 고백 / 우정의 의무 / 내려놓음 / 불편한 동반자 / 뜻밖의 사실
Part 05 : 1지망 인생
가지 않은 길 / 새 출발 / 재회
에필로그 경험에서 얻은 삶의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