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선 태조 이성계 3

조선 태조 이성계 3

저자
김성한 저
출판사
산천재
출판일
2016-07-19
등록일
2016-12-2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42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난세에 영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철저한 역사적 고증과 간결한 문체의 김성한 스타일

1950년대 〈오분간〉, 〈바비도〉 등 기법의 파격성과 지적 분위기로 한국 소설의 현대화에 기여했다고 평가받은 작품들을 잇달아 선보였던 작가 김성한의 첫 역사소설이다. 그가 10여 년의 공백 끝에 역사소설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처음 내놓은 작품이다.

3권은 평생 동지였던 정몽주의 죽음과 이성계의 등극, 한양 천도, 아들의 반란으로 이어진다. 젊은 책사들의 거사를 추인하는 듯한 모습으로 한 걸음씩 왕조 창업의 길을 향해 가던 이성계가 마침내 왕좌에 오른다. 하지만 아직 공고화되지 권력은 언제라도 피비린내 나는 싸움의 한복판에 서게 되는 법. 야심가인 방원을 권력 핵심에서 밀어낸 태조는 머지않아 아들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당하고 왕좌에서 축출된다. 태조가 끔찍이 아꼈던 신덕왕후 강씨의 이른 죽음이 권력 유지에 대한 태조의 집중력을 떨어뜨린 것일까, 아니면 태조는 애초부터 정치가이기보다 뛰어난 무장이었던 것일까. 태조는 왕조 창업 과정에서 지게 된 업이 자식들 간의 골육상쟁으로 나타난 듯한 현실을 목도하며 정처없는 방랑을 길을 떠나는 것으로 소설은 끝난다.

《조선 태조 이성계》는 제목 그대로 조선의 창업자 이성계가 주인공이다. 고려 공민왕 10년 박의의 반란을 진압하는 무장 시절에서 시작되어 위화도 회군을 거쳐 역성혁명까지 소설의 초점은 태조에게 맞춰져 있다. 그러나 작가는 한 걸음 물러난 태도를 취한다. 주인공 못지않은 비중으로 그의 주변, 그리고 명멸하는 다양한 인물을 통해 역사를 바라본다. 변방의 무장 이성계가 어떻게 자신도 상상하지 못한 운명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지, 그 시대를 살아간 다양한 인간군상을 들여다봄으로써 지난 역사를 객관적이고 입체적으로 직조해 낸다. 이 소설을 통해 혼란과 변동의 시기에 자신의 본분을 읽고 시대를 끌고 나가는 지도자의 모습과 더불어 인간 군상의 생존 본능이 빚어내는 비극의 장면들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