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넬슨 만델라, 위대한 조정자

넬슨 만델라, 위대한 조정자

저자
김홍국 저
출판사
미래를소유한사람들
출판일
2015-08-11
등록일
2016-12-21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3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20세기의 위대한 성자’ 만델라의 조정자적 리더십이란

이 책은 저자가 만델라와 관련된 100여 권의 국내외 서적과 논문, 수백 편의 동영상을 분석해 만델라의 삶을 정리한 결과물이다. 저자가 정의하는 만델라의 ‘조정자(Peacemaker)로서의 리더십’은 다음의 7가지 리더십 요소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도자는 명확하고 통찰력 있는 비전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 27년간 감옥에 갇혔다가 풀려난 만델라가 세운 아파르트헤이트 철폐, 남아공 개혁, 흑백과 유색인종이 어울려 사는 무지개 국가 등의 비전은 국민들의 참여와 효율적인 과거 청산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둘째, 지도자는 의사결정을 할 때 민주적인 의사수렴 과정을 거치면서도 성공적인 결과를 낳아야 한다. 만델라는 대통령 취임 후 백인들의 동참을 이끌어내기 위해 쉼 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가 럭비월드컵을 통해 백인들의 의구심을 극복하며 동참을 이끌어낸 이야기는 영화(‘인빅터스’)로도 제작될 만큼 유명하다.셋째, 지도자는 권한위임에 능해야 하고, 과거와 같은 독단적이고 권위적인 결정을 해서는 안 된다. 만델라는 단호하면서도 치밀했고, ANC에 즐비한 여러 투사들을 잘 아울렀다. 또한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고 백인 정부와의 협상장에 나서서 데 클레르크 대통령을 설득했고, 혈기왕성한 무장투쟁 세력을 잘 달래서 흑백 인종의 화합을 이뤄냈다.

넷째, 지도자는 국민통합에 나서야 한다. 남아공은 최악의 인종 갈등과 차별을 겪은 나라였지만, 인종차별정책 최악의 희생자인 만델라가 화합과 관용을 슬로건으로 내걸면서 성공적인 화합을 이끌어냈다.다섯째, 의회민주주의 체제에서 지도자는 입법 기술이 뛰어나야 한다. 만델라는 헌법과 법률을 잘 만드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자주 이야기하곤 했는데, 대통령 재임 기간에 그는 과거 청산과 새로운 정부 운영을 국민의 편에서 입법화시켰고, 이는 침체했던 남아공 경제와 사회를 성공적인 길로 이끌었다.여섯째, 지도자는 소통 기술이 뛰어나야 한다. 만델라는 언론과의 기자회견이나 인터뷰를 통해 국정의 성과와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설명했고, 잘못된 비판이나 왜곡된 보도에는 단호하게 대처했다.일곱째, 리더는 국제적인 인정과 협력을 받아낼 수 있는 국제감각과 지명도를 지녀야 한다. 만델라는 세계 최장기 복역을 한 자유투사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라는 국제적 지명도를 적극 활용해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남아공뿐 아니라 아프리카와 지구촌의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다.

이처럼 만델라의 삶에서 일관된 철학과 가치는 휴머니즘, 민주주의, 통합주의, 관용주의, 긍정적 낙관주의였다. 타고난 협상가였던 만델라는 이런 가치관을 바탕으로 삶의 난관에서 마주친 고난을 헤쳐 나가는 다양한 난관 돌파 전략을 사용하면서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뤄나갔다. 그가 ‘위대한 조정자’로 불리는 까닭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