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행복은 인격만큼 누린다 : 김형석 교수의 100年 잠언집
- 저자
- 김형석 저
- 출판사
- 위더북
- 출판일
- 2025-04-16
- 등록일
- 2025-08-0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인격적 삶이 만들어 낸다.인생의 길목에서 ‘삶의 벗’이 되어 줄김형석 교수의 최신간“올해로 106세를 시작하는 저는 1년이 과거 10년만큼이나 소중하게 느껴집니다.”라고 고백하는 저자는 인생의 가장 큰 가치를 행복과 사랑에 두고 있다. “그 행복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인격적 삶이 만들어 낸다”고 말한다. 인격적 삶은 욕심 부리지 않고, 섬기고 사랑하는 삶이다. 이 책은 저자의 수많은 저서에서 주옥 같은 잠언들을 뽑고, 각 챕터 말미에 주제에 맞는 에세이를 새로이 적어 엮은 것이다. 하루에 한 편씩 책에 수록된 잠언들을 베껴 적으며 사색하다 보면, 누구보다 아름답고 행복한 인격을 갖추길 꿈꾸며 살았던 한 철학가의 마음과 삶이 조용히 내 가슴에 내려 앉는다. 한 번뿐인 인생, 내 인격을 돌보지 않고 본성대로 살다 보면 행복은 저 멀리 달아나고, 추한 흔적만 남기고 갈 수밖에 없다. 이 책이 품격 있는 삶을 원하는 이들에게 좋은 벗이 되길 바란다.
저자소개
철학자, 수필가,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1920년 평안북도 운산에서 태어나 평안남도 대동군 송산리에서 자랐다. 평양 숭실중학교를 거쳐 제3공립중학교를 졸업했으며, 일본 조치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고향에서 해방을 맞이했고, 1947년 탈북, 이후 7년간 서울중앙중고등학교의 교사와 교감으로 일했다. 1954년부터 31년간 연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봉직하며 한국 철학계의 기초를 다지고 후학을 양성했다. 1985년 퇴직한 뒤 지금까지도 줄곧 강연과 저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봉사하고 있다.
『철학 개론』 『철학 입문』 『윤리학』 『역사철학』 『종교의 철학적 이해』 같은 철학서 외에도 『예수』 『어떻게 믿을 것인가』 『우리는 무엇을 믿는가』와 같이 기독교 신앙에 대한 성찰을 담은 책, 『영원과 사랑의 대화』 『백세 일기』 『남아 있는 시간을 위하여』 『백년을 살아보니』 『고독이라는 병』 등 서정적 문체에 철학적 사색이 깃든 에세이집을 펴냈다.2012년 강원도 양구군에서는 그와 그의 오랜 벗 고故 안병욱 교수의 학문적 성과를 기려 양구인문학박물관 ‘철학의 집’을 개관했다.
목차
독자에게 드리는 글 1 행복행복은 인격만큼 누린다 2 인생인생은 선으로 악을 극복하는 과정이다 3 사랑사랑은 모든 행복의 원천이다 4 희망신앙은 희망의 약속이다 5 감사감사는 마음과 마음을 연결해 준다 6 믿음믿음은 인간을 새사람으로 태어나게 한다 7 성실성실은 경건으로 승화된다 8 겸손과 회개신은 겸손한 사람의 마음에 찾아오신다 9 봉사와 섬김섬기는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10 정의와 사명정의는 사랑에 의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