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 방송 3사 그랜드슬램, 연예대상 총 8회 수상★ 방송인 유재석, 전현무, 홍진경, 손주은 회장, 김호연 작가(《불편한 편의점》) 등 강력 추천!★ 행운을 낚아 올리는 기운을 담은, 이경규표 ‘부적 포토카드’ 한정 수록삶이라는 파도 위에서 코미디로 유영하는 45년 차 현역 코미디언 이경규의 첫 번째 에세이“코미디가 아름다운 건 인생의 희로애락이 있기 때문이다.나는 내 인생을 사랑한다. 그래서 코미디도 사랑한다.”대한민국 최초로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에 모두 방송연예대상을 수상하고, 45년 차에도 여전히 현역 예능인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많은 후배들의 귀감과 영감이 되고 있는 이경규가 첫 에세이 『삶이라는 완벽한 농담』을 펴냈다. 1981년 MBC 공채 1기 개그맨으로 데뷔한 이래로 나이가 들어도 끊임없이 탐구하고 발전해온 저자가 인생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으로 무장한 채 온몸으로 뛰어들어 배우고 감각했던 삶과 일, 꿈을 대하는 눈부신 이야기를 한 권의 책에 오롯이 담았다.“잘해서 오래 하는 게 아니라 오래 하는 사람이 잘하는 것이다.” 저자가 데뷔 이래로 지금까지 단단히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건 선후배를 가리지 않고 배울 점은 배우는 수평적인 자세, 한번 시작한 녹화는 심근경색이 와도 견디며 끝까지 마치고야 마는 업에 대한 사명감, 그리고 새로운 도전 앞에서 망설이지 않은 용기 덕분이다. 방송국에서 시작하여 OTT, 유튜브를 섭렵하고, 예능계와 영화계를 종횡무진 넘나들며 한국 대중문화사를 뒤흔든 저자의 다양한 에피소드들에서, 언제 어디서든 고여 있길 거부하고 세상의 변화를 주시하며 민첩하고 유연하게 움직여온 이경규만의 생존방식을 마주할 수 있다.“나는 나의 롤모델이다.” 이 책은 노력하는 자가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있다고 믿고, 이를 존재 자체로 증명하는 이경규만의 진솔한 인생 서사를 담았다. 《삶이라는 완벽한 농담》에서 저자는 단 한 주도 쉬지 않고 전국팔도를 넘어 전 세계를 숨 가쁘게 돌아다니던 시간들을 톺아보며 앞으로도 굵고 길게 이어갈 인생살이에 대한 포부 등을 허심탄회하게 담아낸다. 심각해질 법하면 피식 웃게 만들고, 진한 알코올 향이 맴도는 듯 마음을 툭 건드는 이경규표 농담 한잔은 덤이다.
저자소개
굵고 길게 사는 인생의 대표주자. 제1회 MBC 개그콘테스트 인기상을 받으며 데뷔한 이후 시대와 세대를 넘나드는 속이 뻥 뚫리는 호쾌한 웃음을 선사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MBC [이경규의 몰래카메라]로 예능계의 한 획을 그었고, [이경규의 양심냉장고]로 공익예능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며 대한민국 대표 MC로 단단히 자리매김했다. 이후 KBS [남자의 자격], SBS [힐링캠프], JTBC [한끼줍쇼],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 등 각 방송사의 간판 프로그램을 탄생시키며 현재진행형 예능인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졌다.
사람들은 많은 후배들의 롤모델로 손꼽히는 그를 ‘예능 대부’라고 부르지만, 스스로는 코미디언이라는 이름을 더 사랑한다. 코미디는 일이고, 영화는 꿈이라고 말하며 영화를 열렬히 애정하는 순수한 마음 하나로 [복수혈전], [복면달호], [전국노래자랑] 세 편의 영화를 만들었다. 살아있는 한 영원히 일하고, 꿈꾸고 싶은 사람이다.
목차
추천의 글시작하며1장 삶이라는 완벽한 농담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웃음의 진화별이 가져다준 공황긴장과 고독 사이에서인간에게 남은 마지막 수렵대기실의 침묵젓가락만 한 혈관이 가르쳐준 것100만 원짜리 담배상처와 기쁨의 줄타기100년의 법칙성실이라는 레시피2장 박수칠 때 왜 떠납니까계급이 아니라 재능으로 사는 세상내가 웃고 제작진이 웃어야 시청자가 웃는다 공익 예능의 탄생바꿀 수 없는 책임들서른여덟, 늦깎이 유학생독점의 종말에 대하여하나의 좋은 이름은 천 개의 설명보다 강력하다경규의 2제자선례를 찾지 말고 나 자신이 성공사례가 되자뇌출혈과 생일파티3장 어쩔 수 없는 것들이 나를 어쩔 수 없게 만든다소년과 운명의 극장 삼거리방송과 함께 방송을 넘어한 교실에서 태어난 두 개의 우주미지의 세계로 가는 막차사투리의 반란복수는 누구의 것인가?120번의 무대인사영화라는 운명마지막 영화본캐와 부캐 사이4장 어쩌면 생겨나와 이 이야기 듣는가세 여자가 던진 질문들: 어머니와 아내와 딸 할머니의 닭곰탕콩잎과 군대어머니의 20년아내라는 미지의 영토수정같이 맑은 순간들딸이라는 미완성 방정식결혼 제도의 미래개와 인간의 시간무대 뒤의 불안반가움의 교과서5장 굵고 길게 사는 중입니다살아남는 자가 승자다웃음에는 유통기한이 없다도망의 시대영원한 불안 소확행 말고 대확행이경규의 하루삶이라는 허공을 날아가는 법에 대하여찾다가 끝나는 것이 삶이다죽음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들재산과 유산의 차이유종의 미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