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곽재식의 도시 탐구 : 우리나라 도시에 숨겨진 과학 이야기
- 저자
- 곽재식 저
- 출판사
- 아라크네
- 출판일
- 2023-06-30
- 등록일
- 2024-11-0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곽재식이 전하는 아주 색다른 도시 이야기이번엔 도시 이야기다. 누군가는 이 책을 손에 들고 “또?”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다. 공학 박사 출신의 소설가로 TV에도 종종 얼굴을 내비치며 대중에게 제법 친숙해진 곽재식 작가는 놀라운 집필 속도로도 유명하다. SNS에서는 이른바 ‘곽재식 속도(작가의 글쓰기 속도를 측정하는 단위로, 1곽재식 속도는 6개월에 단편 4개를 집필하는 속도를 말함)’라는 말이 밈처럼 쓰이기도 한다. 하지만 곽재식 작가의 행보를 가만히 지켜보면 단순히 책을 빠르게 많이 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폭넓은 이야깃거리를 신속하고 탁월하게 글로 구현해 낸다는 점에 더 감탄하게 된다.그런 곽재식 작가가 이번에는 도시를 소재로 꺼내 들었다. 『곽재식의 도시 탐구』는 우리나라 전국 팔도에서 10개의 도시를 선정하여 그곳의 유래와 역사, 상징과 특산품, 그리고 연관된 과학 이야기를 자유롭게 풀어놓는다. 책은 마치 여행하듯이 도시의 면면을 요리조리 들여다보면서 호기심을 느끼게 하는 모든 것에 관해 이야기한다. 작가가 실제 한국의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방랑자처럼 여행했던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며 집필했기에 그 느낌은 더욱 생생하다.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호기심을 풀어 나가며, 이야기는 점차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되어 간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아주 색다른 도시 이야기가 펼쳐지는 것이다. 이 이야기의 꼬리를 놓치지 않고 잘 따라가다 보면, 작가의 호기심이 시작되는 순간과 폭넓은 상상력의 원천을 조금쯤은 엿볼 수 있게 된다.
저자소개
SF 소설가, 숭실사이버대학교 환경안전공학과 교수. KAIST에서 원자력 및 양자공학 학사와 화학 석사학위를, 연세대학교에서 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시공간을 넘나드는 박학다식함과 과학적 상상력, 유쾌한 입담으로 『곽재식의 미래를 파는 상점』,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곽재식의 아파트 생물학』, 『휴가 갈 땐, 주기율표』 등 다수의 과학 논픽션을 썼다. 이 밖에도 세균, 도시, 고전, 괴담에 이르기까지 한계 없는 호기심으로 저술 활동을 활발히 이어오고 있다. EBS [인물사담회], KBS [주말 생방송 정보쇼], SBS [김영철의 파워FM] 등 대중매체에서도 과학 입담꾼으로 활약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청주에 펼쳐진 동물의 왕국산속 깊은 곳에 살던 괴물의 정체기후변화를 대비하는 두꺼비와 배터리가로수길과 초정 탄산수에 관한 단상대전은 화학과 얼마나 관계가 있을까?화학자의 후손이 남긴 자취철도와 국수의 상관관계과학과 블루스의 도시뛰어난 기술자들의 도시, 전주견훤이 선물한 부채의 흔적전주에 가면 만날 수 있는 것폴리에스터와 탄소 섬유의 고장속초,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세계의 궤적청동 도끼로 알아보는 3,000년 전의 세상설악산에서 일어난 일한국인에게는 명태가 있었다경주에서 신라 시대의 흥망성쇠를 엿보다꽃가루가 전하는 경고신라 시대의 수세식 화장실그 많은 황금은 어디에서 났을까?과학의 힘으로 가장 먼저 미래에 도달한 울산학을 타고 날아다닌 영웅의 고장강철의 산과 기계의 정글기술 발전과 자연을 위한 노력제주로 보내는 외계인의 신호한국 지질학계의 골칫거리제주의 산업을 책임지는 특산품카노푸스를 볼 수 있는 밤하늘넉넉한 삶을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이 깃든 수원수원이라는 이름의 뿌리밥상을 풍요롭게, 산을 푸르게18세기의 조선이 담긴 21세기의 도시여수, 청동 검사의 도시에서 세계적인 화학 도시로고인돌을 품은 공장안도의 한숨과 거북손의 변신여수를 받치는 거대한 공장 지대하늘을 날아다니는 물고기의 도시, 부산전설을 추적하는 과학자들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화물이 오가는 항구그 밖에 부산을 대표하는 것들참고 문헌